Home  |  Information  |  Instagram
© WooJai Lee / Studio Woojai

Untitled (Pillars)

2023
Newspaper and mixed media. Dimensions Variable.
Korea. 


•서양 건축은 벽을 기반으로 규칙적이고 기학학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반면 동양 건축은 기둥을 기반으로 외부 공간을 포용하며 빈 공간을 관계로 채우는 공간을 만든다고 한다.

신문지/종이라는 재료의 물성을 경험 시키기 위해 더 크게 공간적으로 벽과 가구를 만들려고 했다.
더 많은 양의 재료가 필요로 하며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 방법이 과연 옳은 것일까?
물성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해 더 웅장하게 압도하려 하는 것만이 방법일까?

재료를 벽이 아닌 기둥으로 존재하게 하며 빈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관객과 물성의 관계를 만들려 한다. 단순한 평면의 벽이 아닌 입체적인 기둥들은 사이마다 비어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고 그 안을 돌아다니는 관객과 관계를 맺으며 소통한다.
재료적 물성이 다양한 스케일의 기둥으로 관객과 소통하며 빈 공간을 가득 채우는 울림을 만들어낸다.

종이가 우리 삶에 그렇게 존재하듯 이 기둥들도 조용하지만 존재감을 드러내며 우리와 관계를 맺고 있다. 같다고 느껴지는 것에 다름이 존재하고 평범한 것에 소중함이 존재한다. 배경으로 공간으로 스며들지만 매우 존재하고 있다.

<환경을 위한 디자인 행동주의> <Design Activism for the Environment>